1장 - 객체
전적 동적, 코드에 대해서 그림 혹은 코딩할 수 있어야함.
UML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시각화(visualization), 명세화(specification), 구축(Construction),문서화(Documentaion)화 할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.
설계의 중요성
-복잡한 현실세계를 이해하기 쉽도록 단순화 하는 작업
-견고한 설계는 100배의 비용 절감효과를 가진다.
객체지향의 개념
-절차지향 방법을 대표하는 언어 C언어, 객체지향은 C++,JAVA를 사용 자료구조를 중심으로 객체를 설계
-Class 존재 => 객체 , Class 없음 => 절차
-캡슐화, 정보은닉, 공개인터페이스, 상속, 클래스
-객체,클래스,메세지를 기본 요소로 함
객체
-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것
클래스
- 개념적으로 클래스를 생성할 수 있는 틀
메세지
- 메세지를 보내는 객체는 송신
- 메세지를 받아서 동작을 수행하는 객체는 수신
객체지향의 특징
추상화
-특정 측면을 강조하여 나타내는 것
-실체화 : 추상화 된 모델링을 프로그램으로 구현
캡슐화
-데이터와 처리담당 오퍼레이션이 한 틀 안에서 결합되어 객체라는 단위로 묶여 사용
- 정보 은닉 가능
- 독립성, 유지보수성 ,향상성 제공
상속
-프로그램 쉽게 확장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단
- 객체지향 패러다임에서 구현 가능
- 정보를 공개하고 재사용 하는 개념
다형성
- 여러 클래스에 같은 이름이 존재하지만, 동작은 다르게 수행 됨
- 그들만의 고유한 속성과 오퍼레이션 필요함
객체지향 설계
-개발단계의 일관성을 유지함.
-정적설계 ( 클래스,패키지, 컴포사이트 스트럭쳐, 옵젝, 컴포넌트, 디폴리먼트 다이어그램)
구성요소간의 구조
클래스다이어그램 - 클래스들 간의 관계를 정의
-동적설계(시퀀스, 스테이트머신, 액티비티, 유스케이스, 커뮤니케이션, 인터럭션 오버뷰)
구성요소간의 흐름
시퀀스다이어그램 - 클래스들 간의 기능 흐름 정의
2장
- uml구성요소(개념적)
사물
정적 사물
- 모델의 구조,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하는 명사
- 클래스, 인터페이스,통신, 컴포넌트, 패키지
클래스
- 동일속성, 오퍼레이션, 관계, 의미를 공유하는 객체
인터페이스
- 클래스 또는 컴포넌트 서비스 명세화 오퍼레이션 모아둔 것, 외부적으로 가시화 되는 동작 푷ㄴ
- 특정 클래스 컴포넌트의 전체 or 일부 동작 표현 , 원 표시
통신
- 서로 다른 요소와 역할이 모여 교류를 정의
- 클래스 하나가 다수의 통신에 참여 가능
- 실선 사각형 표시
컴포넌트
- 전체 시스템을 구성하는 단위
- 독립적으로 개발 배포, 교환 가능한 응집도가 높은 산출물
- 탭이 달린 직사각형
패키지
- 컴포넌트는 물리적, 패키지는 개념적
- 요소를 그룹으로 묶음, 정적 사물이나 동적 사물도 하나에 들어갈수 있음.
노드
- 실행할 때 존재하는 물리적 요소
- 전산 자원을 나타내고, 약간의 메모리 처리능력을 가짐
동적 사물
교류
- 목적 달성을 위해 특정 문맥에 속한 객체들 간에 주고받는 메세지로 구성된 동작'
- 직선 표시, 객체 간 메세지, 활동순서 , 객체 간이 연결 등을 표현하는데 사용 됨
유스케이스
- 시스템이 수행하는 활동 순차적으로 제공
- 액터에게 의미있는 결과값 제공
- 모델에서 동적 사물 통신으로 실현
- 실선 타원 표시
상태머신
- 외부 이벤트에 대한 객체의 상태와 상태의 변화 순서를 기술
- 서로다른 요소들이 들어있음
-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
사물
주해 사물
- 모델링 참여 x
- 노트 존재
관계
의존
- 두 사물간의 의미적 관계
- 한 사물의 명세가 바뀌면 다른 사물에 영향을 끼침
연관
- 객체사이의 연결
- 지속적으로 유지
- 한쪽에서 다른쪽으로 옮겨갈 수 있음
- 실선
일반화
- 일반화된 사물과 좀 더 특수한 사물사이의 관계
- 자식 객체는 부모 객체의 속성과 오퍼레이션 상속
- 자식객체는 부모를 대체할수 있으나, 반대는 불가
- 인터페이스와 상속 사이의 관계를 표현하기위해 사용
- UML 에서 사물들 사이에 일반화 가능
실체화
-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게
- 클래스나 컴포넌트 사이의 관계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
- 클래스는 2개이상 인터페이스 실체화 , 인터페이스는 2개이상의 클래스로부터 실체화
다이어그램
클래스
- 클래스 ,인터페이스, 통신과 함께 이들의 관계를 나타냄
- 객체 지향 시스템 모델링에서 가장 공통적으로 사용
- 시스템의 정적 설계 뷰를 나타냄
컴포넌트
- 컴포넌트 사이의 구성과 의존을 표현
- 시스템의 정적 구현뷰를 나타냄
- 하나 이상의 클래스, 인터페이스, 통신과 같은 논리 요소들을 물리적 구현
패키지
- 시스템의 정적뷰
- 교류다이어그램
배치
연관,
다중성,
복합연관,
상속화,
실체화,
다이어그램 특징(특성),
uml개발 활동( 특성),
3장- 유스케이스 액터 기능 요구사항 정의,
포함 확장 일반화 연관 중복 유스케이스 모델링 (설명 그리기)
4장- 클래스 다이어그램 그리기,
관계자 표현 ,
연관관계,
다중성,
집합 복합 관계 ,
일반화,
코드 주고 그리기
5장- 순차 다이어그램(구성요소),
통신다이어그램 차이점,
순차 다이어그램 표현(생명선 등등),
비동기 ,
시간
, 글 주고 그리기 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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